학부소개
home 학부안내 > 학부소개
생명과학은 동물, 식물과 미생물로 크게 구분되는 생명체의 진화, 분류, 발생, 생태, 유전, 대사, 생리 및 행동 등 복잡한 생물계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생태환경과의 연관 관계 등에 대한 이해를 위해 시작된 학문분야이다. 안동대학교 생명공학부는 분류학, 진화학, 생태학 및 행동학 등의 생명의 기본적인 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분야와 분자생물학, 생화학, 세포생물학, 미생물학, 생리학, 조직학 등의 생명현상의 세부 작동 방식을 이해하기 위한 분야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. 기계와 반도체가 이끌어 온 세계 산업의 미래는 바이오 기술의 발달이 현재 이후를 담당할 것이란 예상이 많다. 최근 바이오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유전공학, 생물정보학, 의생명공학 등 응용생명 분야의 산업이 크게 발전하고 있다. 생명공학은 생명현상의 복잡한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기 위하여 화학, 물리학, 수학 등의 기초학문 분야와 컴퓨터공학, 신소재공학, 기계공학 등 다양한 공학 분야와 활발하게 연계하는 융합학문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생명 개체 간 뿐만 아니라 생명-환경과의 상호작용 등의 이해를 위한 인문사회분야와의 연계도 활발하다.


본 생명공학부는 1985년 신설된 생명과학과를 모태로 하여 2019년 생명공학부로 확대 개편되어 생명과학전공과 생명백신공학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. 안동대학교의 특성화 분야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한 생명공학부의 교과 과정은 생명현상과 관련된 기초적인 사실과 개념을 심도있게 교육하고, 이를 바탕으로 인류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많은 과학적,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학적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. 교육과정 중 이론 교육과 다양한 실험실습이 함께 진행되고 지역의 다양한 연구소와 기업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생명과학의 기초에서 응용분야의 이론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.


본 생명공학부를 통해 질 높은 교육을 받은 우리 졸업생들은 대학과 연구소에서 생명과학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원과 환경 생태, 의약학, 농축산식품, 수의학, 임업, 해양 등 다양한 생명공학 분야 등에 현장리더형 인재로 진출하고 있다. 생명공학부 졸업생은 미래 지식정보사회의 바이오산업 분야와 지역사회가 당면한 생명공학적인 과제를 해결하는 주역이 될 것이다.